2020.07.13 (월)

  • 흐림속초18.4℃
  • 비20.8℃
  • 흐림철원20.7℃
  • 흐림동두천20.1℃
  • 흐림파주19.8℃
  • 흐림대관령14.0℃
  • 비백령도19.1℃
  • 비북강릉17.9℃
  • 흐림강릉18.4℃
  • 흐림동해17.7℃
  • 비서울19.3℃
  • 비인천19.1℃
  • 흐림원주19.5℃
  • 비울릉도17.9℃
  • 비수원19.8℃
  • 흐림영월18.7℃
  • 흐림충주20.2℃
  • 흐림서산19.1℃
  • 흐림울진18.2℃
  • 흐림청주22.0℃
  • 비대전19.5℃
  • 흐림추풍령18.2℃
  • 흐림안동19.7℃
  • 구름많음상주18.8℃
  • 비포항19.5℃
  • 구름많음군산20.0℃
  • 흐림대구20.8℃
  • 흐림전주23.8℃
  • 비울산19.9℃
  • 비창원19.6℃
  • 흐림광주24.1℃
  • 비부산20.0℃
  • 흐림통영20.0℃
  • 비목포22.4℃
  • 비여수19.6℃
  • 흐림흑산도22.0℃
  • 흐림완도23.6℃
  • 구름많음고창23.5℃
  • 흐림순천19.5℃
  • 비홍성(예)19.4℃
  • 비제주25.1℃
  • 흐림고산22.6℃
  • 흐림성산23.7℃
  • 비서귀포23.1℃
  • 흐림진주19.7℃
  • 흐림강화19.5℃
  • 흐림양평19.6℃
  • 흐림이천18.9℃
  • 흐림인제18.7℃
  • 흐림홍천19.3℃
  • 흐림태백15.7℃
  • 흐림정선군18.8℃
  • 흐림제천18.5℃
  • 흐림보은19.5℃
  • 흐림천안20.0℃
  • 흐림보령21.9℃
  • 흐림부여19.7℃
  • 구름많음금산19.0℃
  • 흐림19.5℃
  • 구름많음부안24.4℃
  • 구름많음임실20.4℃
  • 구름많음정읍24.7℃
  • 구름많음남원20.8℃
  • 흐림장수19.7℃
  • 구름많음고창군24.1℃
  • 구름많음영광군23.2℃
  • 구름많음김해시19.9℃
  • 흐림순창군21.5℃
  • 흐림북창원20.4℃
  • 흐림양산시19.9℃
  • 흐림보성군21.7℃
  • 구름많음강진군25.7℃
  • 흐림장흥24.2℃
  • 구름많음해남24.6℃
  • 흐림고흥21.4℃
  • 흐림의령군20.3℃
  • 구름많음함양군19.4℃
  • 흐림광양시19.4℃
  • 구름많음진도군75.7℃
  • 흐림봉화18.1℃
  • 흐림영주18.8℃
  • 흐림문경18.6℃
  • 흐림청송군19.9℃
  • 흐림영덕18.1℃
  • 흐림의성20.8℃
  • 흐림구미19.9℃
  • 흐림영천20.7℃
  • 흐림경주시19.0℃
  • 흐림거창19.6℃
  • 흐림합천20.4℃
  • 흐림밀양19.8℃
  • 흐림산청19.6℃
  • 흐림거제19.6℃
  • 흐림남해19.3℃
기상청 제공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로 주도적 통제자, Z세대, 통합 뉴스룸 등 제시

3698601005_20180528124806_4679191298.jpg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세계 최대 글로벌 PR 전문 기업 에델만코리아의 디지털·브랜드 사업 부문 에델만디지털코리아는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즈 마케팅 제언과 트렌드를 제시하는 ‘2018년 에델만디지털코리아 쇼케이스’의 성공적 개최를 기념하여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를 발간하고,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elman Digital Korea Trends Watch’ 제2호가 꼽은 10대 트렌드는 신소비자, 밀레니얼에서 Z세대까지, 마이크로모먼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을 위한 대비, 검색 혁명, 디지털 시대의 정보 획득 방식, 인플루언서, 브랜드-소비자 신뢰 구축 모델, 폐쇄형 SNS, 하이네트워크 시대의 소셜 트렌드, 주도적 통제, 빅데이터, AI, IoT 결합을 통한 주도적 통제의 시작, 무인기술, 인간성을 탐하는 기술의 진화, 혼합현실 시대, 가상과 실제의 혼재, 비주얼 브랜딩, 소비자 만족을 위한 브랜드 제언, 통합 뉴스룸의 재발견, 브랜드스토리의 현대화 기술 등이다.
그중에서도 에델만은 ‘주도적 통제’, ‘Z세대’, ‘통합 뉴스룸’에 특히 주목했다. 에델만은 첨단기술과 초연결성으로 삶에 대한 보다 큰 통제권을 얻은 오디언스를 ‘주도적 통제자’라 진단하며, 브랜드가 이들 오디언스와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콘텐츠 측면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Z세대’는 1996~2011년 사이 태어난 젊은 소비자로, 디지털 시대의 중심에서 향후 경제 전반에 큰 변화를 이끌어갈 세대다. 태생부터 모바일과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라, 정보 취득과 미디어 소비 성향 측면에서 다른 세대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Z세대는 브랜드-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에델만의 리처드 에델만 회장은 이러한 Z세대는 경제와 공공부문 전반에 향후 가장 큰 영향과 책임을 맡을 중요 세대, ‘The Significant Generation’라고 명명하였다.
‘통합 뉴스룸’은 오늘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인 허브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오디언스의 통제권 하에서 오디언스와 소통해야 하는 브랜드에게 ‘통합 뉴스룸’은 콘텐츠 채널이자 스토리 인큐베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에델만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에서 통합 뉴스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강조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박하영 전무는 “이제 디지털로 통합되는 시대를 넘어 디지털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며 “디지털 시대에서 브랜드의 과업은 오디언스의 주도적 통제권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리더십과 디지털 역량을 기업 경영의 중심에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3698601005_20180528124813_1805694332.jpg

올해로 제4회를 맞은 이번 쇼케이스는 ‘The Next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방향성, 트렌드, 확산 및 분석 전략 등을 다뤘다. 발표는 에델만 APACMEA 지역과 한국 지사 전문가들이 발표를 이끌었으며, 200여 명의 국내 및 해외 브랜드 마케팅 관계자가 참석했다.